명품은 베블런효과를 적극적으로 쓰는 마케팅입니다. 쉽게말해 비싸게 팔아도 팔리도록 소비자의 허영심을 자극하는 방법을씁니다. 그럼 명품브랜드가 대표적으로 사용한 5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중이라면 이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 포지셔닝은 명품 브랜드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것은 소비자의 마음에 독특하고 바람직한 이미지를 만들어 경쟁사와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는 종종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 우수한 품질 및 비교할 수 없는 장인 정신을 제공하는 업체로 자리매김합니다. 예를 들어 샤넬과 샤넬의 상징적인 연동 "C" 로고는 즉각적으로 위신과 고급스러움을 불러일으킵니다.
1. 브랜드를 함부로 노출 시키지 않는다
명품 브랜드는 TV에서 광고를 하지 않는다. 한 예로 조르지오 아르마니(GEORGIO ARMANI)의 경우 소량의 카달로그를 서점에서만 판매한다.
2. 보수와 혁신의 적절한 조화
명품 브랜드는 저마다 역사에 남을 만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당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정도로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그럼에도 이들이 가진 혁신과 조화되는 보수성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동일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3. 활발한 협업 활동이다.
최근 구찌와 발렌시아가의 '해커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협업, 베르사체와 펜디의 '디자이너 스왑(Swap)' 방식의 협업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처럼 명품과 명품 간의 협업도 이목을 끌지만, 다른 방면의 협업도 눈길을 끄는 경우가 많다. 해당 제품들은 희소성이나 가격 등을 이유로 실제 구매하기는 어렵다고 해도, 대중들에게 확실하게 브랜드 이미지와 아이템을 각인시켜줄 순 있는 셈.
4. 입소문을 활용하라
먼저 에르메스는 대대적으로 제품을 광고하거나 마케팅을 홍보하지 않는다. 돌이켜보면 가장 중요한 소통 매체인 TV나 유튜브에서 에르메스를 광고하는 것을 본 적이 거의 드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들에게 에르메스를 알릴 수 있었을까? 답은 입소문이다.
5.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스토리
스토리텔링은 럭셔리 브랜드가 감성 수준에서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사용하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매혹적인 내러티브를 엮음으로써 명품 브랜드는 열망, 유산, 장인정신을 불러일으킵니다. 브랜드 스토리를 강조하고 가치, 비전 및 고유한 제안을 전달합니다.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소비자와 연결합니다
마무리
명품은 쉽게말해서 사치품입니다. 나와 너는 다르다를 시각적 체험적으로 보여주는 상품입니다. 또한 비싼가격탓에 자칫 잘못하다가는 이제품은 바가지라는 안좋은 이미지가 씌일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가격 혹은 서비스를 조화 시켜 소비자의 충분한 허영심과 자기만족을 충족시켜주어야 브랜드를 존속할수 있는 세련된 마케팅입니다. 이포스트가 도움됩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