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핫한 주식이야기? 주식에도 세금이?

by Chogy 2022. 8. 15.
반응형


  요즘 내집마련이 힘든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쉽고 접근성이 좋은 주식으로 투자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하면서 꼭 알아야 할것이 있습니다. 세금입니다.  매도 및 매수로 큰수익을 났는데 연말정산때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세금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핫한 주식이야기? 주식에도 세금이?

주식에도 세금이?

세금계산! 머리아픈 문제

  대부분의 거래및 돈흐름에는 세금을 빼놓을 수없습니다. 세금 얼마하겠어 하고 무시하다가는 세금폭탄맞고 수익율이 팍팍깍이는 것을 볼수도 있는데요. 그렇기에 투자하기 앞서서 우리는 "세금"에 대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할때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를 알고 있어야합니다.
1. 배당 소득세
2. 증권 거래세
3. 양도 소득세
각자 세금은 세율도 다르고 상황에따라 발생하는 종류도 다릅니다. 그렇기에 아주 쉽고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배당 소득세

  배당소득세란, 주주가 배당을 받을 때 배당금에 관한 세금입니다. 기업은 주주에게 순이익금의 일정부분씩 이득을 분배해주는 대요 이를 배당이라 하고 받는 금액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국내 주식을 에서는 배당소득세를 15.4%로 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100만원에 배당금이 발생했다면 주주는 배당소득세 15.4만원을 제한 84.6만원을 배당금으로 받게됩니다. 다만 대표적인 해외주식인 미주는 15%로 한국보다 0.4%로 정도 적습니다. 그러니 85만원을 받게됩니다. 배당 소득세의 편한점은 증권사에서 원천징수 합니다. 한마디로 증권사에서 세금을 계산하고 주주에게 분배하기때문에 따로 국세청에 직접신고 할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만약 배당이 2000만원을 초과할경우에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으로 선정되기에, 국세청에 직접 신고 하셔야됩니다.

2. 증권 거래세

증권 거래세는 주주가 주식을 매도했을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주주가 매도할때 발생하기에 수익율에 상관없이 세금이 징수 됩니다. 국내주식은 간단히 코스피,코스닥, 코넥스, 기타 에 나뉘어지고 각각 속하는 주식에따라 세금이 다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2023년 기준 코스피 0.15%  코스닥  0.15%  코넥스 0.01%  기타 0.35% 입니다. 
대표적인 해외주식인 미국주식같은 경우에는 모든주식 종류상관없이 매도시에 0.0022%의 증권거래세가 납부되기에 특별히 신경쓸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증권 거래세는 배당 소득세와 같이 원천징수되기에 따로 국세청에 신고 할필요가 없습니다.


3.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자산을 사고팔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주식도 자산으로 취급되기에 양도소득세를 지불해야 됩니다. 
이 세금이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을 가르는 세금입니다. 2022 년 기준으로 국내주식은 대주주 대략 10억원 이상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만 양도세를 과세합니다. 간단히 우리같은 소액주주들에게는 큰 신경으 쓸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해외주식 미주같은 경우에는 양도세가 적용 됩니다. 25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었을 경우 250만원을 제외하고 22%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간단한 예시로 미국주식을 매도하여 1000만원의 이익을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250만원이 초과했기에 양도세가 부과대며 1000만원에서 250을 제외한 750의 22%로인 165만원을 지불해야됩니다.
다만 해외주식은 손익통산이 적용됩니다. 모든 계좌의 손익을 계산한 후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가벼운 꼼수를 쓸수 있습니다. 만약 테슬라를 팔아 1000만원의 소득이 났습니다. 그럼 아까 설명들인 것처럼 165만원의 세금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다른통장에 애플이 -600만원이 났습니다. 저는 이것을 팔지 않고 들고있을 것입니다. 이럴때 애플을 팔았다 그가격에 다시사면 저의 통합 수익은 400만원 되는 것입니다. 그럼 세금은 165만원이 아니라 400-250=150의 22%인 33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여기에 애플을 팔때 부과되는 증권거래세나 증권사 수수료를 추가로 손실로 처리해야 되지만 세금을 90만원정도는 아낄수 있는 법이지요. 이를 잘계산하고 활용하는것이 미국주식의 핵심 방법이 되겠습니다.

잘만 공제하면 확확 줄일수 있는 양도 소득세

마치며 

저는 이번에 미국 주식으로 800만원정도 이익실현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양도소득세인 250만원을 제외한 550의 22%인 121만원을 세금납부를 해야되지요 이렇듯 세금을 무시하고 있다가는 큰코다칠수 있을정도로 수익율에 막대한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투자하면서 다들 세금은 한번씩 생각하시고 투자하여 다들 부자되시기를 빌겠습니다 . 모두 경제적 자유를 얻기까지 CHOGY 였습니다.

댓글